에어비앤비에 대해 소개를 하겠습니다.

저는 여행을 갈 때 일반 호텔이나 게스트하우스와는 다른 특별한 곳에 머물고 싶었습니다.

그때 이용하게 된 것이 에어비앤비입니다.

제가 여행을 가서 추구하는 것 중 하나가 현지 문화를 경험해보는 것인데, 에어비앤비는 무려 현지인 집에서 지내는 것입니다.

이보다 더 좋은 방법이 어디 있나 싶어서 숙소를 찾기 위해 열심히 검색을 해보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에어비앤비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에어비앤비란 자신의 집을 상품으로 내놓는 것으로, 집에서 사용하지 않는 방이나, 집주인이 집을 장단기적으로 비울 경우에 여행객이나 숙소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금전을 받고 빌려주는 시스템입니다.

에어비앤비 이용방법으로는 에어비앤비 앱이나 사이트를 가보면 검색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집 전체, 개인실, 다인실 등등등 그리고 세부 설정으로 침대 갯수나 세탁시설 등 심지어 편의시설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헤어드라이어, 샴푸, 수건 등등이죠.

그래서 간편하게 설정을 클릭 후 검색하시면 됩니다.

또, 호스트가 숙소 정보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을 해놓으니 잘 읽어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추가로 에어비앤비는 숙박뿐만 아니라 다양한 액티비티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쿠킹클래스, 맛집 탐방, 자전거 로드트립, 등등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숙박시설만 이용하였습니다.

호스트와의 만남을 통해 평소 그 나라에 대해 궁금했던 질문을 하고 맛집, 관광명소 등을 물어봐서 여행 일정에 참고를 했던 경우도 있었습니다.

제가 원하던 문화 교류도 하고 사람으로서의 삶도 공유할 수 있어서 뜻깊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호스트와 같이 지내지도 않습니다.

딱 집만 빌려주는 호스트도 있어서, 일행끼리 그 나라의 집만 이용하고 싶다거나 호스트와 같이 지내는 게 부담스럽다는 분들도 손쉽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이 원하시는 조건에 맞게 설정하시고 검색하시거나 개인적으로 궁금한 사항은 에어비앤비 내의 있는 메시지 기능으로 호스트에게 메세지를 보내 알수도 있습니다.

저 또한 혼자 지낸적도 있습니다.

저는 어차피 아무래도 상관이 없어서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는데요.

호스트와 같이 지내는지는 소개글에 호스트가 미리 적어놓거나 후기에서 알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호스트도 누군지 모르는 게스트랑 같이 지내기도 마냥 편하지는 않겠지요.

하지만 요즘은 에어비앤비가 활성화되어 상업적으로 많이 변질된 거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다인실로 설정해서 검색하시면 보통 게스트하우스가 많이 나옵니다.

그래서 다른 숙박 사이트에서 게스트하우스나 호스텔을 찾는 거랑 다를게 없다고도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  일반 호스텔을 에어비앤비에서 예약하시는건 비추천드립니다.

가격이 호텔예약 사이트보다 조금 비싼거 같더라고요.

항상 고정적인게 아닌거 같으니 관심있으시면 비교해보셔도 좋을거 같습니다.

또, 에어비앤비 몰카 설치사건이나 호스트와 연락이 안 된다거나, 갑작스러운 예약 취소 사태 등등의 치명적인 단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에어비앤비측에 연락을 해서 환불 등의 보상을 받을 수 있지만 그게 중요한게 아니겠지요.

이 외로 기존 숙박업체와의 마찰과 세금 부분에서의 논란이 사회적 이슈가 되기도 했는데요.

모든 것엔 장단점이 있는 만큼 에어비앤비라는 플랫폼이 매력적이란건 변하지 않는거 같습니다.

+ Recent posts